와인산지

와인산지.png
이미지 제공: Arina Antoce
루마니아의 와인산지는 8개로 나뉘어져 있다.
I. Plateau of Transylvania (B)
II. Hills of Moldova (C I)
III. Hills of Oltenia and Muntenia (C I; C II)
IV. Hills of Banat (C I)
V. Hills of Crisana and Maramures (C I)
VI. Hills of Dobrogea (C II)
VII. Danube Terraces (C II)
VIII. The Sands and Favourable Lands in the South (C II)

위의 와인산지 이름 다음에 있는 괄호안의 알파벳과 로마식 숫자는 유럽연합이 기후조건에 따라서 구분한 A~C까지의 와인산지 중에서 어디에 속하는지에 대한 표시이다. C의 경우 CI, CII, CIIIa, CIIIb로 다시 세분된다.

가장 넓은 와인산지는 루마니아 북동부에 있는 Hills of Moldova인데 약 70,000ha의 포도밭이 조성되어 있다. 가장 작은 와인산지는 Hills of Banat인데, 포도밭 면적이 3,000ha에 이르지 못한다.

와인산지 Hills of Moldova는 루마니아의 동쪽에 위치한 몰도바 공화국(Republic of Moldova)과 구분해야 한다. 같이 '몰도바'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역사적인 배경 때문이다

몰다비아.png
1359년에 시작된 몰다비아 공국의 영토는 지금의 몰도바 공화국, 루마니아의 와인산지 Hills of Moldova와 우크라이나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베사라비아.png
1812년 몰다비아 공국의 일부는 제정 러시아로 넘어가면서 베사라비아가 된다. 프루트 강과 드니스터 강 사이에 위치한 베사라비아는 나중에 영토가 약간 축소되면서 몰도바 공화국이 된다.
몰도바 공화국과 루마니아의 역사적인 배경을 정확히 알아야 '몰도바' 혹은 '몰다비아'라는 표현에 혼동을 하지 않는다. 또한 몰도바 공화국의 모국어가 루마니아 언어인 것과 몰도바 공화국과 루마니아의 토착품종 일부가 일치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역사적인 이유 때문이다.
데알루_마레.png
루마니아의 와인산지 중에서 Hills of Oltenia & Muntenia (순서를 바꿔서 Muntenia를 Oltenia 앞에 쓰는 경우도 흔하다)에 속하는, 그 중에서도 특히 Muntenia 지역에 속하는 데알루 마레(Dealu Mare)는 'The Land of Red Wines' 혹은 '루마니아의 보르도'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레드 와인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루마니아의 수도 부카레스트에서 약 70~80km 북쪽에 위치한 이곳에서는 훌륭한 화이트 와인도 많이 생산된다.
데알루_마레_02.png
데알루 마레는 일조량이 풍부하고 겨울, 특히 1월과 2월에는 많이 춥다. 해발 150~550m 사이의 구릉에 포도밭이 있고, 토양은 점토, 모래, 자갈, 석회석, 부분적으로 체르노젬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간 강수량은 510~590mm에 이르고, 일교차가 커서 와인 생산에 유리하다. 온화하고 건조한 기후와 긴 가을은 포도가 천천히 그리고 완벽하게 익게 만든다.

부두레아스카의 포도밭은 데알루 마레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는 붉은 점토, 이회토(marl), 불그스름한 모래 토양도 있다.